본문 바로가기

꿀팁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 쉽게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애널리틱스를 연동하여 방문자를 분석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블로거들에게 애널리틱스는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방문자 분석 툴입니다.

목차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애널리틱스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널리틱스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유저의 검색 키워드를  취합하여 블로그 운영자에게 간략한 보고서로 만들어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방문자가 무슨 의도로 내 블로그에 방문하였는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며 이러한 방문자들의 의도를 파악해 올바른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동 방법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능은 위에서 간략히 설명해 드렸는데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와 연동을 하여야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동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애널리틱스 가입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결 순서는 1. 계정 설정, 2. 속성 설정, 3. 비즈니스 정보 순으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1. 계정 설정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계정 설정 란에서는 계정의 이름을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블로그의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계정 이름으로는 자신의 블로그 URL 또는 자신의 블로그 이름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하는 계정 이름을 입력하시고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에 있는 체크박스는 모두 체크해주도록 합니다.

2. 속성 설정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속성 설정에서는 속성 이름을 설정하여야 하고, 보고 시간대를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통화 부분은 대한민국 원화 기준으로 해도 되고 미국 달러 단위로 해도 됨으로 각자 개인이 편한 통화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고급 옵션 보기 필수사항이 아닌 선택 사항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삼가도록 하겠습니다.

3. 비즈니스 정보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업종 카테고리에서는 인터넷 및 통신을 선택하시고 각자 자신에게 맞는 체크박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위 사진대로 체크하셔도 무관합니다. 위 사진대로 체크하셨다면 만들기를 누르면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 화면이 나옵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동의하기를 눌러주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웹 스트림 세부 정보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 계약에 동의를 하시면 웹 스트림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측정 ID 값을 복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환경설정에서 플러그인을 눌러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애널리틱스 찾아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플러그인 애널리틱스를 클릭하면 측정 ID 또는 추적 ID 값을 입력하라고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웹 스트림 세부 정보에서 복사한 측정 ID 값을 여기에 입력해주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가 연동이 되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해주어야 나의 블로그에 방문자들이 어떤 행동, 어떤 키워드로 블로그를 방문을 하는가를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중요성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생각보다 광범위하고 많은 작업량에 근본을 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본질은 블로그 방문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그 방향에 맞게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여 방문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것이 블로거의 본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방문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선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자주 보아 방문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훈련을 꾸준히 한다면 블로그를 올바르게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