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문 정보

역류성 식도염 3가지 증상과 예방 방법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요즘 시대에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빨리빨리 문화가 있고, 식습관이 바뀌어 하루에 세끼를 먹지 않고 두 끼 또는 한 끼를 폭식하는 분들도 많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소화기관인 위에 부담을 주어 생기는 질병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썸네일

목차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역류성 식도염이란 우리의 소화기 관중 하나인 위 속의 남아있는 음식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에 쓰라린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우리는 섭취한 음식물은 입을 통과하여 식도를 거쳐 소화기관인 위에 도착을 하게 되는데 식도와 위의 경계선에는 식도 조임근(괄약근)이 정삭적이 기능을 하지 못한 경우 섭취한 음식물이나 위안에 있던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가슴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기

가슴통증은 역류성 식도염에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역류성 식도염 가슴 쓰림 증상은 잠시 휴식을 취하면 나아지기 때문에 가슴통증 증상을 가볍게 여겨 역류성 식도염을 오래 방치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을 오래 방치하게 되면 위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위 내시경을 한번 받아보고 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에는 가슴통증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증상이 자신이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쉰 목소리가 1~2주가량 나는 경우

노래를 부르거나 큰 목소리를 내지 않았지만 목소리가 쉬고 이 증상이 1~2주가량 지속이 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목이 쉴 정도라면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오래 지속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만약 쉰 목소리가 다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나고 계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위내시경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약간의 두통과 가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갑자기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간의 두통과 가래, 기침,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은 금방 호전이 되지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위 건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속 쓰림 증상과 호흡이 빨라지는 증상

속이 타는듯한 통증과 호흡이 빨라지는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대부분의 환자는 이 증상을 자주 경험을 하고 있고 이 증상은 식사 후, 아침 기상 후, 오랜 시간 누워있다가 일어났을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으로 이 증상을 앓고 있으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속쓰림 사진

위 증상 외에도 트림이 자주 나오고, 소화가 안되어 신물이 넘어오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방법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교정해줌으로써 많은 증상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한 후 3시간 이내는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 취침 시 베개나 이불 등을 이용하여 상체를 하체보다 약간 높게 위치시켜주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꽉 끼는 옷은 음식 섭취 후 소화기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꽉 끼는 옷은 피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자신이 복부비만인 경우 다이어트를 해주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복부 비만으로 높아진 복압은 위산이 식도로 쉽게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