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지식

중국 스마트폰 회사 '샤오미'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의 IT기업 '샤오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오미

 떠오르는 샤오미

Xiaomi는 2010년에 8명의 공동 설립자에 의해서 설립된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Xiaomi의 첫 번째 제품은 MIUI이며, 이 글 집필일(En.miui.com, 2015)까지 1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접속했다. Xiaomi의 우선사항은 MIUI를 전 세계에 유통시키는 것이며, 2011년의 하드웨어 비즈니스에 대한 그들의 관여는 주로 MIUI 사용자 기반의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하드웨어를 소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Xiaomi는 자사 제품을 거의 비용으로 판매하기로 결정했다(Bhagat, 2014). Xiaomi에게 있어서, 기존의 실제 점포를 설립하는 것은, 제품의 비용을 상승시킬지도 모르고, 이것을 고려하면, Xiaomi는 자사의 비즈니스를 온라인으로 집중시키게 된다. Xiaomi의 제품은 웹사이트 상에서 항상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Xiaomi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필요로 했다. 소비자와 소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비즈니스를 집중시키는 Xiaomi의 전략은 그들의 브랜드를 바로 알 수 있게 한다(Shih, Lin, & Luarn, 2014; Stone, 2014).

 후발주자 샤오미의 전략

2010년에 MIUI가 론칭된 이래, Xiaomi는 강력한 유저 베이스의 구축에 성공해 왔다. Xiaomi의 하드웨어 비즈니스는 Xiaomi 소비자들이 Xiaomi 브랜드를 보다 쉽게 전파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왜냐하면 Xiaomi는 사람들이 테스트할 수 있는 독자적인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Seifert, 2013). MIUI를 사용하려면 MIUI에서 지원하는 기기에 로드하기만 하면 복잡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보통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MIUI를 현재의 스마트폰에 로드하는 법을 배우느라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Xiaomi의 첫 하드웨어 출시와 동시에, MIUI 마니아는 Xiaomi의 휴대전화를 그들에게 전달함으로써 MIUI를 친구나 가족에게 보여줄 수 있다. 게다가, 샤오미는 게릴라 마케팅의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매우 성공할 수 있다. Xiaomi는 소셜미디어(Facebook과 Weibo)를 통한 마케팅에 주력하며 현재 일고 있는 이슈를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Xiaomi는 2014년 RM0.20의 휘발유 가격 상승 이슈를 이용할 수 있다. Xiaomi는, 제품을 RM0.20까지 늘리지 않겠다고 고객에게 약속해, Facebook으로도 발표함으로써, 가솔린 가격의 상승을 조롱했다(Mi Malaysia, 2014). 이것은 Xiaomi의 고객 사이에 인기의 화제가 되었다. Xiaomi의 고객은, 이 투고가 재미있다고 느껴 프로필상에서 투고를 공유했다. 그들이 글을 공유하는 동안, Xiaomi를 몰랐던 친구나 가족들이 이 제품과 브랜드의 가격을 알게 될 것이다 

 샤오미회사의 기업 방향성

Xiaomi는 자사의 제품으로 뭔가 훌륭한 일이 일어나려고 하고 있다고 항상 믿는다라고 하는 이데올로기를 퍼뜨릴 수 있었다. 소비자가 Xiaomi로부터 패키지를 받으면, 패키지를 개봉했을 때에 소비자를 놀라게 하는 대단 요소가 항상 있다. 대단 요소에 의해서, Xiaomi의 소비자는 자사 제품을 계속 구입해 또 Xiaomi의 브랜드를 소셜 커뮤니티에 퍼트리고 있다. Xiaomi의 마케팅 방법은 경쟁사와 달리 자사 제품을 마케팅하는 데 판매량을 사용하게 된다(Olson, 2014; Bhagat, 2014). 예를 들어, 2014년 7월 3일 Xiaomi는 단 35초 만에 7000세트의 Xiaomi Mi 3을 판매할 수 있고(Mi Malaysia, 2014), Xiaomi는 이를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불만을 가진 소비자가 있는가 하면 판매에 만족하는 소비자가 있다. 이전에 샤오미를 브랜드로 들어보지 못한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를 7000세트 중 한 세트를 겨우 구한 소비자 혹은 구하기 힘든 소비자로 알 수 있는 기회가 있을지도 모른다. 이 뛰어난 마케팅 방법은 소비자의 주목을 끌 수 있었다.

 샤오미회사만의 장점

Xiaomi는 성공을 맹목적으로 홍보하기보다는 소비자들의 일상생활 활동도 받아들이고 있다. 시 아미의 마스코트 MiTu 또는 Mi Bunny가 마케팅 도구가 되었다. Xiaomi는 항상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로서 MiTu를 사용하고 있다. MiTu는 고객의 친구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MiTu의 광고는 일상생활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예를 들면, Xiaomi는 Facebook에 사진을 투고하고, MiTu는 당신의 하루의 모습을 묻는다. 그럼으로써 고객은 코멘트하거나 소비자 친구의 뉴스피드에도 표시되게 된다. Xiaomi의 마케팅 스타일은 콘텐츠가 자사의 제품과 직접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를 위해 Xiaomi는 마케팅 팀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자신감을 되찾았다. 시 아미의 마케팅 방식은 매우 유연하고 독특하다. Xiaomi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만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집중시켰다. 그러면 고객에게 항상 최신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