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 관련 정보

탈모 예방 및 치료알아보기

탈모 예방 및 치료

목차

 

 

 탈모란

탈모란 모발이 있어야 할 곳에 모발이 없거나 빠지는 현상을 말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모발이 없다고 생명 또는 건강에는 영향이 없지만, 머리카락의 기능은 미용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탈모 환자분들은 굉장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자신감 하락, 대인기피 등으로 심적인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증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탈모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머리카락의 역할

우리 몸은 대부분 털로 덮여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두피의 부속기관인 머리카락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고, 햇빛으로부터 오는 자외선을 일정 부분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머리카락은 우리가 체온 조절을 하는것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겨울에는 머리카락이 보온 역할을 하고 여름에는 체내의 노폐물을 땀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가장 근본적 기능은 미용상의 기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탈모가 진행이 되어 머리카락이 많이 벗겨진다면 또래 친구들에 비해 나이가 많아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머리카락이 풍성하게 있다면 나이가 어려 보일 수 있어 이것은 머리카락의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탈모 예방 방법 알아보기

요즘은 노화로 인해 탈모가 생기기보단 스트레스성 탈모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나이가 어리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탈모는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기에 탈모 예방과 두피 관리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남성의 경우는 탈모가 유전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극심한 다이어트 또는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탈모가 생긴 젊은 환자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식단관리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식단 관리가 정말 중요한데요. 막상 탈모가 진행된 상태에서 치료를 진행하면 치료비용이 엄청 많이 들기 때문에 우리는 예방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식단을 구성할 때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탈모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연어, 검은콩, 계란, 견과류 등이 있어 이러한 제품들을 평소에 균형 잡힌 식단을 하시고, 동물성 지방 섭취를 자제해주신다면 탈모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생활가이드

탈모를 유발하는 코르티솔이란 호르몬이 있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며 이 호르몬이 몸안에서 발생이 됩니다. 혈관이 수축되면 두피에도 혈액순환이 돌지 못하여 영양공급이 줄어 탈모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또한 머리를 감을 때 올바른 방법으로 샴푸를 하여야 하며 샴푸 이후 머리 건조 시 신경 써서 말려 주셔야 합니다. 아울러 샴푸를 할 때 지압을 해주면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탈모치료 종류

탈모를 정확하게 진단받은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요즘은 모발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도 많아져 예전과는 다르게 조금 더 쉽게 모발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 중에는 외과적 치료(머리 심기)와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으며 탈모가 진행이 되어 모낭이 손상이 되었다면 외과적 치료가 필요하며, 모낭이 손상이 되지 않았다면 약물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대게 모낭이 손상되지 않는 탈모 유형은 원형탈모가 대표적이며 원형탈모의 경우 크기에 따라 약물치료를 받지 않고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