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문 정보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방법 알아보기(공인인증서 필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목차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기

건강검진 대상자는 국민겅강보험공단에서 당해년도 홀수, 짝수 년도를 구분하여 건강검진 대상자를 상대로 무료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021년이기에 태어난 연도가 홀수인 분들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자신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하시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건강검진 대상자 조건

건강검진 대상자들 끼리도 각자의 상황에 따라 조건이 조금씩 차이가 있음으로 확인해보셔야합니다.

-2021년 기준-

지역가입자 - 세대주와 만20세 이상의 세대원 중 출생연도가 홀수 출생자

피부양자 - 만20세 이상 출생연도 홀수 출생자

직장가입자 - 비사무직(매년 1호), 사무직(2년에 1회)

의료급여 수급자 - 만 19세~만 64세 출생년도 홀수 출생자


사무직 비사무직 정의

사무직이란 회사내에서 인사, 서무, 경리 등의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지칭합니다. 비사무직이란 위 사무직외의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근로자를 비사무직이라고 합니다. 단순노무 근로자, 판매직, 미용사, 의사 ,간호사 등등 많은 분들이 비사무직에 해당이됩니다.

 2021년 건강검진 검사항목 알아보기

국가건강검진이 수준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국가건강검진에서 지정한 검사항목은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계신 전문가 분들이 우리나라 국민 식습관 및 생활습관에 맞춰 건강한 생활에 꼭 필요한 검사항목들만 선별하여 결정한 검사 항목들 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특화되어있는 검사항목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년마다 국가건강검진을 잘 받더라도 큰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기회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우리나라 국민에게 꼭 꼭필요한 건강검진 항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 검사

신체 이상이 있는지 기본적인 검사를 실시하게됩니다. 공통검사로는 키와 체중, 허리둘레, 혈압, 시력, 청력을 검사하며 소변 검사도 함께 진행이 됩니다.

 혈액 검사

피를 뽑아 혈액안에 혈당수치, 요단백수치, 크레아틴등의 수치를 검사를 하여 신체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방법입니다.

 40세 이상 추가 검사

요 몇년전에만 해도 40세 이상만 건강검진을 받게 되어있었는데 제도가 바뀌면서 만20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건강검진을 받게되었습니다. 하지만 만20대부터 40세까지는 대부분 기본적인 검사가 진행 되지만 만40세 이상부터는 2년마다 내과에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40세 이상 고위험군 검사

요즘은 의학의 발전으로 40대 60대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아갑니다. 하지만 40세 이상에 건강검진대상자 분들중 고위험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상반기 하반기 1년에 2회 혈청단백검사와 초음파검사를 받으셔야합니다.

 만 50세 이상 검사

만50세 이상이 되면 매년 대장내시경을 통해 소화기관 내에 용종을 찾아내고 대장암을 조기 진찰 목적으로 대장내시경이 실시됩니다.

 기타 검사

30년 이상 흡연한 분들을 대상으로 흉부CT로 폐암검사를 진행되며 여성의 경우 2년에 1회 유방촬영하여 유방암 검사를 진행합니다. 

 나이별 암검진 대상

건강검진 대상자 중 만 40세 이상인 경우 암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만20세 이상

-위암 유방암 만40세 이상

-간암 만40세 이상

-대장암 만50세 이상

 2021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2021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대로 따라만 하시면 자신이 해당연도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들어가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2.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시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자신의 건강검진대상자 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3.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주고 이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4. 로그인 후 처음 화면에서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눌러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5. 위 사진럼 자신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1 건강검진 비용안내

국가에서 진행하는 건강검진은 건강보험 가입자에 한에서는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개인적인 질환 또는 위에서 말씀드린 항목외에 추가로 검진을 원하신다면 약 10%의 자기부담금을 지불하여 함께 검사가 가능함으로 자신의 가족력과 관련된 질병을 추가로 같이 검사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검진 과태료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은 의무적으로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아야합니다. 만약 건강검진을 받아야하는 해에 받지 않았다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합당한 사유가 있다면 건강검진을 받지않은것으로 과태료 부과를 피할 수 있겠지만, 사유 없이 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건강검진 대상자가 소속되어있는 회사는 과대료 1천만원과 건강검진 대상자는 검진 미실시 횟수에 따라 1회 미실시 5만원, 2회 미실시 10만원, 3회 미실시 15만원의 과태료를 납부해야합니다.

건강검진 과태료에 대해 더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국가건강검진, 종합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연장 방법, 안받을시 불이익 까지 한방에 알아보기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 전 운동과 음주

요즘처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시기에 적당한 운동을 즐기는것은 매우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적당한 운동을 넘어 신체에 무리가 갈정도로 과도한 운동을 하는것은 짦은 시간동안 간 기능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간 수치가 높아지면 우리의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게 나옴으로 정확한 건강검진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과도한 운동와 같이 음주 또한 간 치수를 올리게 만듭니다. 건강검진 뿐만 아니라 수술 전 후에 음주를 삼가하라는 이유가 간 치수를 올리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 주의사항이 궁금하시다면 건강검진 금식시간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건강검진 후 식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검진 후 식사

건강검진을 받은 후에는 소화기관에 부담이 없는 죽을 먹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밀가루, 튀김음식 등을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지않아 복통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