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문 정보

골다공증 검사비용 얼마일까?(보험적용 여부)

골다공증 검사비용 썸네일 사진

목차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시거나 현재 관절이 불편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우리의 몸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약해지게 되는데요 우리의 뼈와 관절도 나이를 먹어간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의 강도가 약해져 가벼운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서질 수 있는 골격계 질병입니다. 우리의 뼈는 뼈의 질+뼈의 양이 합쳐져 뼈의 강도를 결정하는데요. 한마디로 말해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 쉽게 골절이 되는 질병을 말하는 것입니다. 

대게 골다공증 환자는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노습니다. 폐경기 이후 3~4년간 골밀도가 급속도로 감소를 하게되는데 이 시기에 골다공증 질병을 얻는 여성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노인 여성분들의 절반 이상은 골다공증을 앓고 있으며 노인 여성분들은 특히 골밀도 검사와 골밀도 관리를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골다공증은 의학계에서는 조용한 도둑이라고도 불리는 질병입니다. 평소에는 전혀 문제없이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어느순간 활동을 못할 지경까지 몸을 잠식해버리죠.

 골다공증 검사비용

골다공증 검사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 30,000~50,000원원 정도 예산을 잡으시면 됩니다. 골밀도 검사를 받으셔야 하는 분들로는 가족 중에 골다공증을 앓고 계신 분(가족력), 허리나 팔목 관절 부위에 통증이 잦은 분, 체구가 왜소하고 마른 분, 과거보다 키가 작아지신 분, 40대 이상의 여성분들 이외에도 자신의 뼈가 가벼운 충격으로도 금이 자주 간다거나 잘 부러진다고 생각이 드시는 분들에게는 골밀도 검사를 한번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다공증 검사방법

골다공증의 검사는 허리와 대퇴골경부의 골밀도를 측정 통해 골다공증 질병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골다공증 검사 보험혜택

골다공증 검사 보험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의사의 권유로 골다공증 검사를 받았다는 소견서가 필요하며, 여성의 경우 65세 이상 또는 65세 이하지만 폐경의 여성인 경우와 남성의 경우 70세 이상이어야 보험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자 본인이 자발적으로 골다공증 검사를 요청하여 검사가 진행이 된 경우 보험적용이 되지 않음으로 이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