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문 정보

안검하수란 무엇인가? 혹시 나도?

 

안검하수란 썸네일

목차

 

지인중에 쌍꺼풀 수술을 하거나, 눈이 갑자기 이뻐진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 지인분에게 혹시 "쌍꺼풀 수술했어?"라고 물어보시면 안검하수 수술을 하였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럼 안검하수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검하수란?

안검하수 눈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게 되면서 사람들이 볼 때는 약간 졸리거나 피곤한 눈의 형태가 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에 근육의 힘이 약해지거나 선천적으로 약한 사람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흔한 질병입니다.

 안검하수가 왜 생기는가?

안검하수 수술을 하면 주변에서 이뻐지려고 수술을 한것이다 라는 오해를 받게 되는데요. 사실 당사자는 정말 불편해서 수술을 결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안검하수가 왜 생기냐 하면 선천성과 후천성의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성의 경우

안검하수의 선천성의 경우 태어난 아기들이 눈을 거의 뜨지 못하게 태어나고 조금씩 자라면서 근육이 생기며 조금씩 눈을 뜰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안검하수를 갖고 태어난 아기들은 조금 성장한 후에 물체를 볼 때 아내로 내려보듯이 물건을 보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생긴다고 합니다.

후천성의 경우

안검하수의 후천성의 경우에는 근육이 성장기 일때 눈꺼풀 근육이 잘못 성장하여 다른 사람들보다 힘이 약할 경우에 안검하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 외상으로 눈꺼풀이 다친 경우, 노안으로 인한 근육 약화로 눈꺼풀이 처지고 늘어져 안검하수 성형술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안검하수 환자의 대부분은 후천성 노안으로 오는 눈 처짐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가 안검하수라는것을 알게 되는 경우

안검하수 걸린 눈

대게 자신이 안검하수라는것을 알게 되는 것은 자신은 멀 정한데 주변 지인분들이 너 피곤하냐, 너 졸리냐 등의 말을 많이 들으며 자연스럽게 안검하수라는 것을 인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인들에게 졸리냐라는 말을 자꾸 들으면 내 눈이 이상한가라는 생각을 갖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아 결국 안검하수 수술을 알아보게 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안검하수란 것을 알게 되면 수술을 권장드립니다. 안검하수를 방치하고 계속 생활을 하신다면 눈꺼풀을 들어 올리기 위해 이마의 근육을 사용하여 들어 올리게 되는데 이마에 깊은 주름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진단 방법

이제 자신이 안검하수인지 아니면 원래 졸린눈의 모양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신의 양 눈썹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고정시킨 후 (이마 근육을 이용하지 않기 위해서 눈썹을 눌러줍니다.) 시선을 아래를 보고 다시 최대한 위를 보면 이때 눈꺼풀이 움직이게 되는데 눈꺼풀 이동하는 것이 14mm 이상 이동을 해야 안검하수가 아니라고 합니다. 만약 자기가 14mm 미만으로 떨어진다면 눈꺼풀의 근육이 기능 저하가 온 것으로 생각하시고 병원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직접 해보니까 핸드폰 카메라로 동영상 촬영을 하면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