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문 정보

보청기 기본원리 알아보기

보청기 기본원리

목차

 

 보청기란

 보청기는 청력이 약하거나 청력에 장애가 생기신 분들에게 소리를 모아 증폭시켜 잘 들리게 해주는 청력 보조장치를 말합니다.

 보청기 기본원리 알아보기

보청기의 기본원리는 소리를 모아주는 마이크와 소리를 크게해주느 증폭기 증폭된 소리를 들려주는 스피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마이크로 소리가 모이면 보청기는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시킵니다. 이후 전기신호는 증폭기를 통해 보청기 착용자에게 알맞은 수준으로 증폭하여 스피커를 통해 착용자에게 들려주는 원리입니다.

 보청기의 역사

보청기의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보청기는 전기 보청기입니다. 초조의 전기 보청기는 19세기 후반에 발명이 되었습니다. 19세기 이번에는 동물의 뼈, 조개, 나무, 든 등을 이용하여 나팔형 보청기를 만들어 사용을 하였으며, 최초의 전기 보청기는 19세기 후반에 개발이 되었다고 합니다. 최초의 보청기는 부피가 매우 거대하여 청력에 결함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한정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같이 개발된 장치로 보청 팬 이란 것도 있는데 보청 팬은 소리의 진동을 보청 팬이 받아 치아와 아래턱뼈로 전달해주어 청력 신경에 전달하는 방식의 개발품도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보청기는 1950년대 돼서야 부피와 무게도 작아져 시민들에게 널리 퍼졌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