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지식

핸드폰 멈췄을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핸드폰 전문가'입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핸드폰이 먹통(멈췄을 때)이 된 경험 있으신가요? 불과 5년 전에는 핸드폰 배터가 분리형이어서 배터리를 빼고 다시 꼽고 핸드폰을 다시 재부팅하면 됐지만 최근에 나오는 핸드폰 들으 전부 배터리 일체형인 제품들이 출시가 되어 예전처럼 핸드폰이 먹통이 되었을 때 배터리를 빼서 강제 종류를 할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핸드폰이 먹통이 되었을 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 강제 재부팅 썸네일

 핸드폰이 멈추는 원인

우리의 스마트폰이 왜 멈추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원인은 스마트폰의 OS어플이 충돌을 했을 경우입니다. 이런 스마트폰이 모든 기능이 멈추며 심지어 홈버튼을 눌러도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가 OS 어플 충돌이며 만약 스마트폰이 먹통이 되었는데 발열 증상까지 같이 난다고 하면 정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셔서 스마트폰 점검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강제로 재부팅하는 방법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기종에 상관없이 안드로이드 체제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핸드폰들은 모두 적용이 되는 방식입니다.

1. 멈춘 스마트폰의 음향 줄이는 버튼과 전원 버튼을 함께 약 10초 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스마트폰이 강제 재부팅이 됩니다.

삼성핸드폰 사진

*삼성 스마트폰, LG 스마트폰 각각의 기종별로 홈버튼과 음향 버튼이 각자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위치가 다르더라도 음향 줄이는 하단 버튼과 홈버튼을 누르는 것은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강제 재부팅 방법

아이폰은 시리즈별 모든 기기가 강제 재부팅의 방법이 동일합니다. 

1. 아이폰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폰과는 다르게 전원 버튼과 홈버튼을(음향 하단 버튼 X) 10초가량 함께 누르고 있으면 아이폰이 강제 재부팅이 됩니다.

아이폰 전원 버튼 홈 버튼 위치설명

 스마트폰 멈춤 현상 예방 방법

스마트폰이 멈추는 현상 즉 OS 앱 충돌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핸드폰을 재부팅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도 업무를 마치면 시스템 종료로 꺼주듯이 스마트폰도 사용하면서 주기적으로 껐다 다시 켜주는 행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은 컴퓨터보다 휴대성이 뛰어나 거의 전원을 껐다 다시 키기보단 배터리가 없을 경우는 바로 핸드폰 충전기 잭을 바로 연결하여 스마트폰이 자연적으로 전원이 꺼져 자료를 정리할 틈을 우리는 스마트폰에게 주질 않습니다. 이런 과부하 속에서 OS 앱들을 사용하면 OS 앱들끼리 자주 충돌을 하여 핸드폰 멈춤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껐다 킴으로써 스마트폰 안에 있는 정보들이 저장공간 안에서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성능을 좀 더 향상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주기적으로 스마트폰을 껐다 켜줌으로써 스마트폰의 성능 및 배터리 수명 연장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재부팅 권장 주기는 2~3일이며, 껐다 켜줌으로써 스마트폰에게 자료를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주도록 하여 스마트폰을 오래오래 사용해보도록 해봅시다.

이상 스마트폰 멈춤 현상에 강제 재부팅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들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